[Hinews 하이뉴스] 임플란트는 치아를 잃은 이들에게 자연치아와 유사한 기능과 심미성을 되찾아주는 중요한 치료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기존 수술 방식은 정확도와 환자 부담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고혈압이나 당뇨 등 만성질환을 가진 환자들은 상처 치유가 늦고, 감염 위험이 높아 임플란트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았다. 최근에는 디지털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도입한 임플란트 수술이 이 같은 문제를 효과적으로 개선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디지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차원 컴퓨터 단층촬영(CT)을 통해 환자의 구강 내 뼈 상태와 신경 구조물을 정밀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 모의 수술을 시행해 임플란트 식립 위치와 각도를 사전에 최적화하고, 개인 맞춤형 수술 가이드를 활용해 출혈, 통증, 붓기, 감염 위험을 크게 줄이고 치료 기간도 단축하는 효과가 있다.

상훈 고르다치과의원 강남점 대표원장
상훈 고르다치과의원 강남점 대표원장
기존 식립술은 치아 발치 후 인공치근 식립까지 약 3개월, 이후 인공치아 장착까지 추가로 3개월가량 소요돼 하루에 여러 개 임플란트를 심는 것도 쉽지 않았다. 반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수술 시간을 최대 50%까지 단축할 수 있고, 다수 임플란트 식립 시에도 부담이 적어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환자에게도 적합한 치료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고혈압 환자는 수술 중 혈압 상승이나 쇼크 위험을 감소시키고, 당뇨 환자는 상처 치유 촉진과 감염 위험 완화에 효과적이다. 이에 따라 만성질환을 앓는 환자들도 안전하고 편안하게 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임플란트의 성공과 장기 안정성을 위해서는 수술 정확도가 매우 중요하며, 디지털 장비를 갖춘 병원에서 풍부한 경험을 지닌 의료진이 직접 시술을 진행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개개인의 구강 상태와 건강 상태에 맞춘 맞춤 치료 계획과 체계적인 사후 관리 역시 성공적인 치료 결과에 필수적이다.

디지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기존 수술 방식의 한계를 넘어 만성질환 환자도 안전하고 신속하게 치아 기능을 회복할 수 있게 하는 혁신적인 치료법으로 평가받는다. 앞으로 의료기술의 발전과 함께 임플란트 치료의 접근성과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글 : 고상훈 고르다치과의원 강남점 대표원장)

저작권자 © H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