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 위한 안전 교육 확대

[Hinews 하이뉴스] 홍성소방서는 주택, 다세대 주택, 아파트 등에서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를 돕는 ‘완강기’ 사용법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오늘 밝혔다.

홍성소방서, 완강기 사용법 적극 홍보 나서 (충남 홍성소방서 제공)
홍성소방서, 완강기 사용법 적극 홍보 나서 (충남 홍성소방서 제공)

완강기는 고층 건물에서 화재나 재난이 발생했을 때 창문이나 발코니에 설치된 고정 고리에 연결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제작된 피난 기구다. 그러나 실제 화재 현장에서는 사용법을 몰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거나, 설치 위치를 알지 못해 위험에 노출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이에 따라 소방서는 주민 대상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홍성소방서는 관내 공동주택 입주민을 대상으로 정기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하면서 완강기 설치 위치 확인과 사용 절차를 중점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와 노약자 등 재난 취약계층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동영상 자료를 활용해 교육 효과를 높이고 있다.

강기원 홍성소방서장은 “완강기는 생명을 지키는 중요한 피난 기구지만 평소 사용법을 숙지하지 못하면 실제 상황에서 활용하기 어렵다”며 “가정 내 설치 여부와 사용 방법을 반드시 확인하고, 가족 모두가 대피 순서를 익혀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홍성소방서는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의 자율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관련 홍보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H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