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부모 절반 이상 “육아 매우 어렵다”… 수유텀 안정화 제품 관심 높아

[Hinews 하이뉴스] 매일유업(대표 김선희·곽정우·이인기)은 ‘앱솔루트 산양100’ 출시를 기념해 자사 육아정보 플랫폼 매일아이 부모회원 2,510명을 대상으로 ‘첫 100일 양육에 대한 부모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매일유업, ‘첫 100일 양육 인식조사’ 결과 발표… 부모 고민 1순위는 수면·수유 문제 (매일유업 제공)
매일유업, ‘첫 100일 양육 인식조사’ 결과 발표… 부모 고민 1순위는 수면·수유 문제 (매일유업 제공)

조사에 따르면 신생아 양육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아기의 불규칙한 수면(62%)과 수유 문제(52.3%)였다. 부모들은 특히 수유로 인해 밤중에 여러 차례 깨는 경우가 많다고 답했으며, 2~3회 이상 잠에서 깬다는 응답이 63.2%, 4~5회라는 응답도 27.5%에 달했다. 이 밖에 소화 문제(49.2%), 피부 문제(29.8%), 배변 문제(29.5%) 등이 뒤를 이었다.

양육 난이도 역시 높게 나타났다. ‘매우 어렵다’(20.0%)와 ‘어렵다’(30.9%)를 합친 응답이 절반을 넘었고, 이들 가운데 다수는 수면·수유 문제를 핵심 고민으로 꼽았다.

또한 응답자의 93.1%는 “수유텀 안정화에 도움을 주는 분유가 있다면 사용하겠다”고 답했다. 기대 효과로는 아기의 편안한 수면(60.9%), 양육자의 부담 경감(48.8%), 아기의 건강한 루틴 형성(37.0%)이 꼽혔다.

매일유업은 이러한 수요를 반영해 ‘앱솔루트 산양100’을 선보였다. 산양유 단백질과 중쇄지방산을 활용해 소화를 돕고, 쌀 전분을 더해 포만감을 유지하도록 설계해 불규칙한 수유텀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조사에서는 아빠의 양육 참여 증가도 확인됐다. 0~100일 아기 양육의 주 참여자로 엄마(97.5%)뿐 아니라 아빠(77.5%)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는 남성 육아휴직 확산에 따른 변화로 풀이된다. 부모들은 또한 자녀 월령별 수유량과 횟수를 적극적으로 인지(93.5%)하고, 절반 이상(59.0%)은 100일 이전부터 수면 교육을 시도하는 등 ‘계획형 양육’ 경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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