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엑스앤브이엑스, 상온 mRNA 플랫폼 유럽사 이전 계약

제약·바이오 > 바이오/헬스케어

디엑스앤브이엑스, 상온 mRNA 플랫폼 유럽사 이전 계약

김국주 기자

기사입력 : 2026-01-29 12:21

[Hinews 하이뉴스] 디엑스앤브이엑스(DXVX)가 상온 초장기 보관이 가능한 mRNA 플랫폼 물질의 라이선스 아웃을 위한 ‘물질 이전 계약(MTA)’을 유럽 소재 바이오텍과 체결했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작년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과의 MTA 체결에 이은 두 번째 사례다.

계약 상대 기업은 RNA 기술 플랫폼 전문 바이오텍으로,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차세대 LNP 계열 RNA 포뮬레이션을 개발하고 있다.

디엑스앤브이엑스 CI (사진 제공=디엑스앤브이엑스)
디엑스앤브이엑스 CI (사진 제공=디엑스앤브이엑스)
디엑스앤브이엑스의 상온 초장기 보관 mRNA 기술은 불안정한 mRNA를 상온에서 보관할 수 있어, RNA 기반 치료제, DNA 백신, 압타머, 유전자 치료제, 유전자 가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지난 1월 중순 JPM/BTS에서 40도에서 2주간 보존한 시험 결과를 공개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번 계약에 따라, 상대 기업은 물질을 수령한 즉시 자체 기준으로 제형 분석과 시험 평가를 수행한다. 평가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이를 바탕으로 라이선스 아웃을 위한 텀시트와 본계약 협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권규찬 디엑스앤브이엑스 대표는 “이번 계약은 기술이 mRNA 백신뿐 아니라 다른 신약 개발에도 활용 가능함을 입증하는 기회”라며 “파트너사와 협력을 통해 좋은 결과를 내고, 후속 계약으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국주 기자

press@hinews.co.kr

<저작권자 © 하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

헬스인뉴스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