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news 하이뉴스] 셀트리온이 일본 항암제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소식이다. 유방암·위암 치료제 허쥬마와 전이성 직결장암·유방암 치료제 베그젤마가 각각 75%, 29%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영향력을 확대 중이라고 셀트리온은 밝혔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와 현지 통계에 따르면, 허쥬마는 2021년부터 일본에서 오리지널을 제치고 4년 연속 처방 1위를 이어오고 있다. 일본 내 트라스투주맙 계열 치료제가 총 5개인 상황에서 허쥬마의 점유율은 4월 기준 75%로 압도적이다.

2023년 1월 일본에 가장 늦게 출시된 베그젤마 역시 29% 점유율을 기록하며 선두 그룹에 안착했다. 현재 처방 1위 제품과의 점유율 차이는 2%p로, 조만간 1위 자리를 노릴 수 있을 전망이다.

이 같은 성과는 일본의 제약 환경에 맞춘 맞춤형 영업 전략과 정부의 바이오시밀러 우호 정책이 맞물린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일본식 포괄수가제(DPC 제도)’를 적극 활용한 것이 주효했다. 이 제도는 병원이 저렴한 약제를 선택할수록 수익이 늘어나는 구조로, 병원·환자·정부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방식이다.

셀트리온 CI (셀트리온 제공)
셀트리온 CI (셀트리온 제공)
항암제 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도 순항 중이다. 램시마는 41%의 점유율로 인플릭시맙 계열 바이오시밀러 1위를 기록했고, 유플라이마도 4개월 만에 8%에서 12%로 급성장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일본은 영업 중심의 리테일 마케팅이 중요한 시장”이라며, “현지 맞춤형 전략으로 4개 제품 모두 시장 지배력을 키웠고, 올해 새롭게 출시될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도 빠르게 안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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