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S, 백업기사 시스템으로 안정적 배송과 휴식권 보장

[Hinews 하이뉴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전체 위탁배송업체 택배기사 중 매일 평균 30% 이상이 휴무를 취하고 있으며, 이는 하루 6000명 이상에 달한다고 오늘 밝혔다.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전체 기사 3명 중 1명이 쉰다는 의미다.

쿠팡, 매일 6000명 휴무…택배업계 주 5일제 확산 주도 (쿠팡 제공)
쿠팡, 매일 6000명 휴무…택배업계 주 5일제 확산 주도 (쿠팡 제공)

CLS는 업계 최초로 백업기사 시스템을 도입해 위탁배송기사들이 주 5일 이하로 근무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했다. 계약 단계에서부터 위탁업체가 백업기사를 확보해야만 계약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CLS 자체 배송인력인 ‘쿠팡친구’의 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운영을 정착시켰다.

한국물류과학기술학회 조사에 따르면 CLS 위탁배송기사 중 주 5일 이하 근무 비율은 62%로, 타사의 1~5% 대비 현저히 높은 수준이다. 일반 택배사들이 결원 발생 시에만 외부 인력을 단기 투입하는 방식과 달리, CLS는 상시 백업 구조를 갖춘 것이 차별점으로 꼽힌다.

한국물류과학기술학회 조사에 따르면 CLS 위탁배송기사 중 주 5일 이하 근무 비율은 62%로, 타사의 1~5% 대비 현저히 높은 수준이다. (쿠팡 제공)
한국물류과학기술학회 조사에 따르면 CLS 위탁배송기사 중 주 5일 이하 근무 비율은 62%로, 타사의 1~5% 대비 현저히 높은 수준이다. (쿠팡 제공)

조동근 명지대 명예교수는 “쿠팡은 위탁 단계부터 백업기사를 확보하도록 해 배송기사 휴식권 보장 문제에 구조적인 해법을 제시했다”며 “단순한 근로환경 개선을 넘어 지속 가능한 물류 시스템을 설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CLS 관계자는 “백업기사 시스템을 기반으로 자유로운 휴무가 가능한 근무환경을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며 “CLS는 사실상 매일이 ‘택배 쉬는 날’인 셈”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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