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news 하이뉴스] 가천대 길병원이 환자 중심 의료 서비스 강화를 위해 ‘환자 보고 건강결과 측정(PROMs, Patient Reported Outcome Measures)’ 모바일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PROMs는 환자가 직접 본인의 건강 상태, 증상, 통증, 삶의 질 등을 모바일 문진을 통해 평가하고, 이 결과를 의료진이 진료에 반영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기존의 혈액검사나 영상검사로 파악하기 어려운 환자의 주관적 경험을 수치화해 객관적인 진료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환자는 진료 전에 모바일 링크로 설문에 응답하고, 응답 내용은 전자의무기록(EMR)과 연동돼 의료진이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보다 정밀한 상태 판단과 환자 맞춤형 상담이 가능해진다.

PROMs 모바일 시스템 구축 (가천대 길병원 제공)
PROMs 모바일 시스템 구축 (가천대 길병원 제공)
김우경 병원장은 “PROMs는 의료진과 환자가 서로의 상태와 기대를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창구”라며 “진료 만족도와 치료 효과를 높이는 환자 중심의 디지털 헬스케어 시스템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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