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보호부문 신설·위원회 제도화로 그룹 차원 역량 강화

[Hinews 하이뉴스] 신한금융그룹이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운영 사례를 공유하며 금융환경 신뢰 제고에 나섰다. 그룹은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모범관행 간담회’에서 운영 현황과 사례를 발표했다고 오늘 밝혔다.

신한금융,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운영 사례 발표 (신한금융그룹 제공)
신한금융,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운영 사례 발표 (신한금융그룹 제공)

이번 간담회는 금융소비자 중심의 조직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금융감독원장을 비롯해 은행·보험·증권사 CEO와 각사 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가 참석했다. 신한금융은 금융회사 대표로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운영 현황 및 사례’를 발표했다.

신한지주는 2023년 7월 금융지주 최초로 ‘소비자보호부문’을 신설하고, 전 그룹사 CCO가 참여하는 ‘소비자보호위원회’를 제도화해 소비자보호 전략과 제도를 심의하고 있다. 이는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이 강조해 온 “고객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금융환경 조성”을 조직 체계로 구현한 것으로, 그룹 전반에 소비자보호 문화를 확산시키는 기반이 되고 있다.

또한 지주-그룹사 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보고 및 컨설팅, 통합 고객소통 플랫폼 ‘신한 새로고침’ 구축, 보이스피싱 공동 대응 체계 마련 등 공동 과제를 추진하며 우수사례를 전 그룹사로 확산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보호 역량의 상향 평준화를 도모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소비자보호부서를 8개 전담팀으로 세분화하고, 경영진 평가에 소비자보호 과제를 의무 반영하는 등 실질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금융상품 관리 전 과정 전담조직 운영, 내규 강화, 취약계층 금융접근성 전담조직 운영 및 지원 확대 등도 진행하고 있다.

정상혁 신한은행장은 “소비자보호는 건전한 금융환경의 근간이며 체계적인 거버넌스와 실행을 통해 현장에서 실천이 이어지도록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당국과 긴밀히 협력해 국민이 신뢰하는 금융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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