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 상품과 가격 경쟁력 주효

[Hinews 하이뉴스] 명절 선물 시장에서 주류 세트가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추석 시즌 이마트의 양주·와인 세트 합계 매출은 전년 대비 8.2% 증가했으며, 올해 추석 사전예약 매출도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마트 추석 선물세트, 위스키·와인 세트 매출 큰 폭 증가 (이마트 제공)
이마트 추석 선물세트, 위스키·와인 세트 매출 큰 폭 증가 (이마트 제공)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8월 18일부터 9월 10일까지 진행된 추석 사전예약에서 양주 세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6% 늘었다. 특히 최근 정체된 위스키 시장과 달리, 이마트에서는 위스키 선물세트가 높은 수요를 기록했다. 관세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위스키 수입량은 전년 대비 10.3% 감소했고, 올해 1~7월 역시 9.4% 줄었지만, 이마트에서는 오히려 판매가 확대된 것이다.

이 같은 성과는 대량 매입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와 단독 상품 개발 덕분이다. ‘조니워커 블루(750ml)’는 26만9800원으로 시세보다 10% 저렴하게 선보였으며, ‘조니워커 블랙’ 6만2800원, ‘듀어스 12년(700ml)’ 3만9800원, ‘시바스리갈 18년(700ml)’ 11만9800원 등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이 마련됐다.

단독 상품 경쟁력도 주목된다. 이마트는 ‘글렌알라키 12년(700ml)’ 9만6800원, ‘노마드 리저브 10년(700ml)’ 9만9800원 등 가심비 제품을 내놨고, 트레이더스에서는 ‘듀어스 더블더블 21년(500ml)’ 14만9800원, ‘글렌파클라스 15년(700ml)’ 12만9800원 등 초고가 상품도 판매 중이다.

와인 세트 역시 성장세를 나타냈다. 올해 1~8월 이마트 화이트와인 매출은 전년 대비 24.8%, 스파클링 와인은 8.3% 증가했다. 이에 따라 신규 와인 세트도 다양하게 구성됐다. ‘빼르 기요 브륏+페데리코 까바 브륏(프랑스·스페인)’과 ‘꼬든 네그로 브뤼+카날스&누비올라 브뤼(스페인)’는 정상가 대비 40% 할인된 가격에 판매된다.

또 2입 와인 세트의 합리적인 가격대를 강화해 ‘마르케스 데 아르도사+갈레쿠 틴토 드라이 레드(스페인)’, ‘슈말리에 데 아르네스+에디피스(프랑스)’, ‘프리미엄 스테이트 비노 틴도+비노 비앙코(스페인)’ 등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였다.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실속 와인도 준비됐다. ‘타카 소비뇽블랑(뉴질랜드)’, ‘트라피체 테소로 3종(아르헨티나)’은 각 1만9800원, ‘폴트라인 말보로 소비뇽블랑(뉴질랜드)’은 1만1880원에 판매된다.

그 결과 와인 사전예약 세트 매출은 8월 18일부터 9월 10일까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3.9% 증가했다.

이마트 고아라 주류 바이어는 “와인과 양주 음용 인구가 늘어나면서 선물 수요도 확대되고 있다”며 “명절 선물 시장에서 주류 세트의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차별화된 상품과 가격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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