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와이즈 플리트 퍼포먼스 플러스(S.FP+)’ 도입… 항공기 운항 효율성 극대화 기대

[Hinews 하이뉴스] 대한항공이 에어버스와 손잡고 데이터 기반 예지 정비 체계를 한층 강화한다. 대한항공은 16일(현지 시각) 영국 런던에서 열린 ‘2025 MRO Europe’에서 에어버스의 첨단 예지 정비 설루션 ‘스카이와이즈 플리트 퍼포먼스 플러스(Skywise Fleet Performance+, 이하 S.FP+)’ 도입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오종훈 대한항공 예지정비팀장(왼쪽)과 파브리스 비욤(Fabrice Villaume) 에어버스 디지털 서비스 성장·혁신 책임자가 계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대한항공 제공)
오종훈 대한항공 예지정비팀장(왼쪽)과 파브리스 비욤(Fabrice Villaume) 에어버스 디지털 서비스 성장·혁신 책임자가 계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대한항공 제공)

에어버스의 ‘스카이와이즈(Skywise)’는 100여 개 항공사와 9000대 이상의 항공기 운항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대규모 플랫폼이다. 이 시스템은 센서, 정비 이력, 운항 스케줄, 승객 예약 등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해 부품 결함을 사전에 예측하고,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항공기 대기 시간을 줄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번에 대한항공이 도입한 ‘S.FP+’는 스카이와이즈 플랫폼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항공기 유지·관리를 고도화한 예지 정비 설루션이다. 지난해 2월 대한항공이 도입한 ‘스카이와이즈 프리딕티브 메인터넌스 플러스(Skywise Predictive Maintenance+)’와 ‘스카이와이즈 헬스 모니터링(Skywise Health Monitoring)’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스카이와이즈 코어 플랫폼과 디지털 얼라이언스(Digital Alliance)의 최신 기술이 결합돼 더 정교한 성능을 구현한다.

S.FP+는 단순한 사후 정비가 아닌, 예측 기반의 선제적 관리에 중점을 둔다. 항공기의 잠재적 결함이나 부품 고장을 사전에 감지해 알려주며, 고급 예측 모델과 실시간 대시보드를 통해 항공기 운항 신뢰성을 높인다. 이를 통해 운항 불가 상태(AOG, Aircraft On the Ground)를 최소화하고, 정비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대한항공은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항공기 운영의 안전성과 지속 가능성을 동시에 강화할 계획이다. 적용 대상은 대한항공이 보유한 A321neo, A330, A350, A380 기종이며, 통합 항공사 출범 이후에는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한 에어버스 기단으로도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대한항공은 에어버스와의 협력을 계기로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사와 함께 디지털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향후 항공기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다양한 데이터 플랫폼을 개발하고, 글로벌 항공 산업 내 디지털 리더십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오종훈 대한항공 예지 정비 팀장은 “대한항공은 이번 에어버스와의 협력으로 항공기의 잠재적 결함을 선제적으로 해결하고 운항 중단을 최소화하며 항공기 성능을 최적화해 나갈 것”이라며 “통합 대한항공 출범을 앞두고 기단 확대에 발맞춰 정비 체계 및 항공기 운용 효율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레이먼드 림(Raymond Lim) 에어버스 아시아-태평양 총괄은 “이번 협력을 통해 혁신에 대한 양사의 강한 의지를 확인했다”며 “대한항공이 데이터 기반 정비로 새로운 차원의 운영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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