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국가암검진 사업 혁신 성과로 ‘3관왕’ 달성 쾌거

정책·사회 > 보건정책

서천군, 국가암검진 사업 혁신 성과로 ‘3관왕’ 달성 쾌거

충남 국가암관리 최우수 및 군정·정부혁신상 석권하며 전국적 모범사례로 인정받아

임혜정 기자

기사입력 : 2025-12-31 10:19

[Hinews 하이뉴스] 서천군이 추진해 온 국가암검진 사업이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으며 군 및 도 단위의 각종 평가에서 잇따라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군은 최근 국가암관리사업 추진 사례가 우수한 평가를 받아 행정과 보건 분야를 아우르는 ‘3관왕’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서천군, 국가암검진 사업 성과 ‘3관왕’ 달성 (이미지 제공=서천군)
서천군, 국가암검진 사업 성과 ‘3관왕’ 달성 (이미지 제공=서천군)

서천군보건소는 이번 평가 기간 중 충남지역 국가암관리사업 평가 우수사례 최우수기관상을 거머쥔 데 이어, 서천군 정부혁신 우수부서 선정과 군정혁신 상반기 장려상을 연달아 수상했다. 이는 낮은 검진 수검률과 취약계층의 낮은 의료 접근성이라는 고질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서천군이 펼쳐온 맞춤형 전략이 대외적으로 공인받은 결과다.

특히 서천군은 65세 이상 취약계층 여성들이 산부인과 방문을 기피하는 정서적 문턱을 고려해 전국 최초로 자궁암 정밀검진 지원 기반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아울러 의료 서비스 사각지대에 놓인 10개 읍, 면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이동검진을 상시 운영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검진 참여를 끌어냈다.

이와 함께 충남지역암센터와 연계한 암 예방 홍보관 운영, 의료급여 수급권자 대상의 밀착형 1대1 검진 안내, 조기검진 참여 유도 이벤트 등 지역 실정에 맞춘 다각적인 홍보 활동도 성과에 힘을 보탰다. 이러한 혁신 사례들은 도 단위 국가암관리사업 평가 과정에서 타 시, 군이 참고할 수 있는 모범 사례로 공유되기도 했다.

김기웅 서천군수는 “국가암검진 사업을 현장에서 묵묵히 추진해 온 보건소 직원들의 노력과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함께 만들어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국가암검진 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임혜정 기자

press@hinews.co.kr

<저작권자 © 하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

헬스인뉴스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