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우리동네 마음건강 Check’ 가동… 촘촘한 정신건강 안전망 구축

정책·사회 > 보건정책

정선군, ‘우리동네 마음건강 Check’ 가동… 촘촘한 정신건강 안전망 구축

내년 2월까지 집중 사업기간 운영, 주민 1,000명 대상 맞춤형 연계 지원

송소라 기자

기사입력 : 2026-01-27 10:18

[Hinews 하이뉴스] 정선군이 지역주민의 정신건강 증진과 자살 예방을 위해 ‘우리동네 마음건강 Check’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마음건강 스크리닝 검사와 1대1 심층 상담을 통해 개인별 상황에 최적화된 정신건강 서비스를 연결하고, 자살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해 지역사회 전반의 심리적 회복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된다.

정선군청 전경 (이미지 제공=정선군)
정선군청 전경 (이미지 제공=정선군)

본 프로그램은 올해 말까지 상시 운영되며, 특히 사업의 실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2026년 2월까지를 집중 사업기간으로 설정했다. 정선군 관내 주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읍·면별로 5개소 이상을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서비스’ 형태로 운영되어 주민 편의를 돕는다.

검사는 우울 척도(GDS-SF)를 기본으로 진행하며, 개별 상태에 따라 알코올 사용 척도(AUDIT-K)와 스트레스 척도 등 추가 정밀 검사를 병행한다. 검사 결과 자살 고위험군으로 분류될 경우 즉각적인 개별 상담과 함께 인증된 자살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연계해 단계별 집중 관리에 들어간다.

또한 상담 결과를 토대로 자살 유족 및 고위험군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필요에 따라 정신 주간재활 프로그램 참여나 전문 의료기관 진료 동행 등 실질적인 전문 서비스까지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을 통해 지역 내 자살 예방 인식 개선 홍보도 지속할 계획이다.

정선군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우리동네 마음건강 Check 프로그램은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먼저 찾아가 마음 상태를 살피고, 적기에 개입하기 위한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정신건강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촘촘한 지원체계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송소라 기자

press@hinews.co.kr

<저작권자 © 하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