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접근성 강화 통해 모두에게 열린 민원환경 조성

[Hinews 하이뉴스] 해남군이 시각장애인을 위한 민원환경 개선에 나섰다. 군은 민원실 내 민원인용 컴퓨터에 음성낭독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해남군, 민원실 컴퓨터에 시각장애인 음성낭독서비스 도입 (해남군 제공)
해남군, 민원실 컴퓨터에 시각장애인 음성낭독서비스 도입 (해남군 제공)

이번 조치는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과 민원 서비스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민원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적극행정의 일환이다.

설치된 음성낭독 프로그램은 화면에 표시되는 문자를 음성으로 변환해 읽어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 시각장애인도 일반 민원인과 동일한 수준으로 정보 검색과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남군은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장애인을 포함한 정보 취약계층의 민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편의시설과 정보화 장비 확충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모든 군민이 차별 없이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 접근성 개선에 지속적으로 힘쓸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민원환경 조성을 위해 적극행정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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