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이용해 생성한 이미지[Hinews 하이뉴스] 유럽연합(EU)이 오는 2035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완전히 금지하기로 한 방침을 사실상 포기했다.
EU 집행위원회는 2035년 신차 탄소 배출 감축량을 원래 목표인 100%에서 90%로 낮추도록 한 법 개정안을 16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전기차가 아니더라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가솔린 차량, 디젤 차량 등 일부 내연 기관 자동차 판매가 가능해진다는 의미다.
대신, 차량 제조사들은 저탄소 방식으로 생산된 유럽산 철강 사용, 친환경 연료 사용 등을 통해 탄소배출량 절감을 실행해야 한다.
EU 집행위원회 측은 이번 개정안에 대해 "실용적이면서도 기후 목표에 일치하는 접근법을 선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내연차량 금지 방침은 지난 2023년 채택 당시 기후 대응의 중대 성과이자 전기차로의 이행을 촉진하는 수단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주요 자동차 업체들과 독일, 이탈리아 등 자동차를 주력 산업으로 하는 국가들은 강하게 반대해 왔다. 중국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 예상보다 더딘 전기차 전환 등이 이유였다.
이들은 EU의 이번 조치에 환영하고 나섰다.
AFP는 유럽 최대 자동차 제작사 폭스바겐이 "실용적이고, 경제적으로 타당한 조치"라며 반겼다고 보도했다.
프리드리히 메르츠 독일 총리도 "기술에 대한 개방성, 더 큰 유연성을 허용하는 올바른 조치"라고 평가했다.
한편, AFP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지난 9월까지 유럽에서 판매된 신차 가운데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 비중은 16%를 조금 넘는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