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바이오로직스, 우시바이오로직스와 삼중타겟 면역항암제 CDMO 계약

제약·바이오 > 바이오/헬스케어

와이바이오로직스, 우시바이오로직스와 삼중타겟 면역항암제 CDMO 계약

김국주 기자

기사입력 : 2026-01-07 12:18

[Hinews 하이뉴스] 와이바이오로직스는 차세대 삼중타겟 면역항암제 플랫폼 ‘멀티앱카인(Multi-AbKine)’ 개발을 위해 글로벌 CDMO 우시바이오로직스와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사는 AR170과 AR166 이중항체-사이토카인 융합체의 CMC 개발과 미국 임상허가(IND)용 자료 제공, 대량생산 세포주(RCB) 개발 등을 공동 진행한다.

멀티앱카인 플랫폼은 PD-1을 포함해 각 파이프라인별 다른 타겟을 동시에 표적하는 이중항체에 IL-2 변형체(IL-2v)를 장착한 융합체로, 면역세포 활성화를 높이는 전략을 적용했다. 와이바이오로직스는 스크리닝과 평가를 통해 최적의 IL-2 변형체 후보를 선별하고 대량생산 적합성을 검토했다.

와이바이오로직스 로고 (사진 제공=와이바이오로직스)
와이바이오로직스 로고 (사진 제공=와이바이오로직스)
이번 계약으로 AR170과 AR166은 글로벌 임상 진입을 위한 준비 단계에 본격 돌입한다. AR170은 2027년 상반기, AR166은 2027년 하반기에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임상을 목표로 IND 제출을 계획하고 있다.

와이바이오로직스는 오는 4월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리는 ‘AACR 2026’에서 멀티앱카인 관련 3개 포스터를 발표할 예정이다. 발표 내용에는 각 파이프라인의 전임상 효능, 면역세포 활성화 효과, 안전성 자료가 포함된다.

회사는 이번 CDMO 계약과 AACR 발표를 통해 멀티앱카인 플랫폼의 글로벌 임상 진입 준비와 연구개발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국주 기자

press@hinews.co.kr

<저작권자 © 하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

헬스인뉴스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