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가노이드사이언스, 장 재생치료 기술 유럽 특허

제약·바이오 > 바이오/헬스케어

오가노이드사이언스, 장 재생치료 기술 유럽 특허

김국주 기자

기사입력 : 2026-02-03 13:12

[Hinews 하이뉴스] 첨단 재생의료 전문기업 오가노이드사이언스가 장 오가노이드 기반 재생치료 핵심 기술에 대해 유럽 특허청으로부터 등록결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해당 기술은 국내, 미국, 일본에 이어 유럽에서도 기술적 진보성을 공식 인정받으며 글로벌 주요 특허권을 확보하게 됐다.

등록 결정 기술은 염증 억제 기존 약물(TNFα 억제제)에 장 오가노이드를 병행 적용하는 치료 전략이다. 기존 치료가 염증 조절에 집중했다면, 이번 기술은 손상된 장 점막을 회복시켜 난치성 환자의 재발 위험을 낮추는 데 초점을 둔다.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 환자뿐 아니라 방사선 대장염, 허혈성 대장염 등 다양한 장 질환으로 확장 가능하다.

오가노이드사이언스 CI (사진 제공=오가노이드사이언스)
오가노이드사이언스 CI (사진 제공=오가노이드사이언스)

오가노이드사이언스는 독일 소재 자회사 람다바이오로직스를 거점으로 유럽 임상 개발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진행 중이다. 이번 특허는 독일, 프랑스 등 유럽 주요 18개국에서 보호되며, 특허 존속기간은 2042년까지다. 의약품 허가 시 최대 2047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장 오가노이드 기반 재생 치료가 기존 치료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차세대 전략임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환자에게 보다 근본적이고 지속 가능한 치료 옵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김국주 기자

press@hinews.co.kr

<저작권자 © 하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