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news 하이뉴스] 녹십자수의약품이 전남대학교 수의과대학 해외봉사단 NEO의 베트남 동물의료봉사 활동에 동물용 의약품을 후원하며 ‘One Health’ 가치 실천에 참여했다.
NEO는 수의학 기반 해외 의료봉사 단체로, 동물 복지와 공중보건 향상을 위해 백신 접종, 중성화 수술, 구충제 투여, 보건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한다.
이번 봉사활동은 1월 28일부터 2월 6일까지 베트남 하노이와 베트남국립농업대학교 일대에서 진행됐다. 봉사단은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광견병·종합백신 접종과 중성화 수술, 구충제 투여, 질병 진단 등을 실시했다.
전남대학교 수의과대학 해외봉사단 NEO의 단원들이 베트남 하노이 동물의료봉사 활동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전남대학교 수의과대학 NEO)
베트남은 여전히 광견병 인체 감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어, 동물 예방접종은 인수공통감염병 차단의 핵심 과제로 꼽힌다. 동물 질병 관리가 사람 건강과 지역사회 안전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이번 활동은 One Health 철학을 실천한 사례로 평가된다.
녹십자수의약품은 봉사활동에 필요한 의약품을 지원하고, 현장에서 지도 교수 감독 하에 안전하게 사용되도록 했다. 회사 측은 예방 중심 동물의약품 기업으로서 앞으로도 One Health 가치 실현과 글로벌 공중보건 증진에 기여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