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news 하이뉴스] 셀트리온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유플라이마’(아달리무맙)가 유럽 시장에서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IQVIA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유럽 점유율은 24%로 전분기 대비 3%p 상승하며 처방 선두 그룹에 안착했다. 1위 제품과는 불과 1%p 차이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의미 있는 성과다. 특히 유플라이마는 경쟁 제품보다 3년 늦게 출시됐음에도 시장을 빠르게 확대했다.
'유플라이마' 제품 사진 (셀트리온 제공)성공 요인은 유럽 직판 체제와 견고한 의료진 네트워크다. ‘램시마SC’ 이후 두 번째 직판 제품으로, 입찰부터 병원 영업까지 직접 관리하며 판매 노하우를 쌓았다. 인플릭시맙과 같은 적응증 공유로 기존 네트워크 활용도 쉬웠다. 내성 환자 전환 수요도 적극 공략했다.
주요 국가별로 보면, 이탈리아는 점유율 52%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영국도 33%로 시장을 주도한다. 핀란드 47%, 포르투갈 21%, 네덜란드 20% 등 유럽 전역에서 경쟁력을 입증 중이다.
셀트리온은 ‘스테키마’(우스테키누맙) 출시와 올해 하반기 ‘앱토즈마’(토실리주맙) 출시로 자가면역 포트폴리오를 강화한다. 유럽 내 핵심 1차 치료제 5종 모두 보유하며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3년 늦은 출시에 직판 경쟁력으로 대응해 유럽 처방 선두 그룹에 올랐다”며 “연말 신제품 출시와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해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