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모니터링 고도화, 고객 피해 최소화 총력

[Hinews 하이뉴스]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증가하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응하고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체계를 전면 강화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KB국민은행,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체계 전면 강화 (KB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체계 전면 강화 (KB국민은행 제공)

이번 강화 조치는 인적 시스템 확충과 AI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로 구성됐다. 은행은 지난 8월 기존 11명이던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인원을 25명으로 확대했다. 새로 충원된 인력은 보이스피싱 예방의 핵심인 모니터링 업무를 전담하며, 최근 급증하는 범죄 유형을 분석해 집중 탐지한다.

AI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도 지속되고 있다. 인공지능은 피해 사례를 분석해 수상한 거래 패턴을 사전에 탐지하고, 신속한 계좌 지급정지 등 예방 조치를 가능하게 했다. 이를 통해 실질적인 피해 사전 예방 효과를 높였다. 오는 10월 정부 차원의 ‘보이스피싱 AI 플랫폼’이 구축되고 데이터가 축적되면, 고객별 맞춤 탐지가 한층 정교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KB국민은행은 이러한 모니터링을 통해 8월 한 달 동안 사기계좌 1,306건을 적발하고 약 225억 원의 피해를 예방했다고 설명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보이스피싱은 단순한 금융 범죄를 넘어 사회적 피해를 초래하는 중대한 문제로, 고객의 소중한 재산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금융환경 조성과 금융소비자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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