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천안공장 ‘품질혁신센터’ 준공... 글로벌 품질 경쟁력 강화

제약·바이오 > 제약산업/유통

동아제약, 천안공장 ‘품질혁신센터’ 준공... 글로벌 품질 경쟁력 강화

김국주 기자

기사입력 : 2025-12-12 11:39

[Hinews 하이뉴스] 동아제약은 충남 천안시 천안공장 부지에 ‘품질혁신센터’를 준공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센터는 글로벌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고 체계적인 품질 경영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설립됐다.

센터는 지상 5층, 연면적 약 4,820㎡ 규모로, GMP 기준을 반영한 시험시설과 신규 미생물실을 갖췄다. 또한 QA·QC 사무공간, 사내 카페, 식당, 체력단련실 등 임직원 편의 시설도 마련했다.

특히 실험실은 이화학, 기기, 미생물 시험 공간을 분리하고 공조와 동선 체계를 GMP 기준에 맞춰 최적화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신뢰성을 높이고, 외부 위탁시험에서 발생하던 적체 문제를 줄여 품질시험 리드타임도 단축할 수 있게 됐다.

동아제약, 천안공장 ‘품질혁신센터’ 준공 (사진 제공=동아제약)
동아제약, 천안공장 ‘품질혁신센터’ 준공 (사진 제공=동아제약)
기존 제조 시설과 식당 공간을 분리해 GMP 리스크를 제거했으며, 향후 생산·품질 인프라 확장을 위한 공간 여유도 확보했다. 천안공장은 동아제약과 동아ST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시설로, 생산 효율과 운영 확장성 측면에서 전환점을 마련하게 됐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이번 품질혁신센터는 강화되는 GMP 규정과 제조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안전하고 고품질의 제품 생산을 지원하는 핵심 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천안공장은 2000년 제약업계 1호 KGMP 인증을 받은 스마트 생산기지로, ‘박카스’, ‘판피린’, ‘베나치오’ 등 동아제약 제품과 동아ST 전문의약품을 생산하고 있다.

김국주 기자

press@hinews.co.kr

<저작권자 © 하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