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경 순천향대 교수, 의료기기 R&D 공로상 수상

건강·의학 > 의학·질병

이유경 순천향대 교수, 의료기기 R&D 공로상 수상

임혜정 기자

기사입력 : 2026-01-07 10:54

[Hinews 하이뉴스] 순천향대 부천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이유경 교수가 ‘2025 범부처 의료기기 R&D 어워즈’에서 공로상을 받았다.

이 교수는 ‘임상학회 자문 플랫폼 표준화’와 ‘의료기기 개발자를 위한 임상 사용 관점 설계 템플릿 국제표준 신규 프로젝트’에 참여해, 의료 현장의 미충족 수요를 설계서에 반영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개발된 ‘미충족 의료수요 기반 의료제품 설계서’는 대한의학회에서 의료기기 개발 지원 시 공학과 임상 현장을 연결하는 핵심 도구로 활용된다. 향후 범부처 첨단 의료기기 연구개발 신규 과제 평가에도 필수서류로 제출돼 연구개발계획서와 함께 평가 기준으로 쓰일 예정이다.

이유경 순천향대 부천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
이유경 순천향대 부천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


또한 이 교수는 의료제품 사용 목적의 국제표준화 연구를 진행하며, 환자와 의료진, 현장 환경의 복잡성을 충분히 반영한 ‘사용 목적(intended use)’ 설계 규정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의료제품 개발 과정에서 실제 임상 환경을 정확히 반영하도록 돕고 있다.

이 교수는 “이번 설계서가 기초 연구 성과를 의료 현장에 적용하고 제품화하는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며, “과학과 의료현장의 간극을 줄이고, 연구자와 제조기업을 위한 설계서 작성 교육과 훈련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2021년에도 의료기기 안전과 품질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주최 ‘제14회 의료기기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바 있다.

임혜정 기자

press@hinews.co.kr

<저작권자 © 하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