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병원, 단일공 로봇수술 300례 달성 기념

건강·의학 > 건강일반

한양대병원, 단일공 로봇수술 300례 달성 기념

임혜정 기자

기사입력 : 2026-01-13 11:39

[Hinews 하이뉴스] 한양대학교병원이 지난 12일 ‘다빈치 SP’ 단일공 로봇수술 300례 달성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병원은 2024년 12월 다빈치 SP를 도입한 이후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단기간 내 300례를 달성, 로봇수술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이항락 부원장은 “다빈치 SP 도입 이후 로봇수술이 빠르게 정착하며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우수 의료진과 체계적 협진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안전하고 정밀한 수술을 제공하도록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양대병원, 단일공 로봇수술 300례 달성 기념 (사진 제공=한양대병원)
한양대병원, 단일공 로봇수술 300례 달성 기념 (사진 제공=한양대병원)
배재만 로봇수술센터장은 “300례 달성은 의료진과 간호팀, 관련 부서의 협력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로봇수술 적용 범위를 넓히고 수술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양대병원 로봇수술센터는 2025년 4분기에 분기 기준 최다 181건의 로봇수술을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향후 최신형 SP 전용 스테이플러 도입과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수술 안전성과 효율성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다빈치 SP는 약 2.5cm 단일 절개창을 통해 3D HD 카메라와 다관절 수술 기구를 삽입, 좁은 부위에서도 정밀한 수술이 가능하다. 절개가 작아 통증과 출혈, 합병증 위험을 줄이고 회복 기간을 단축하는 것이 장점이다.

임혜정 기자

press@hinews.co.kr

<저작권자 © 하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

헬스인뉴스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