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금융권 최초 '은퇴 준비 신호등·MBTI' 서비스 출시

산업 > 금융·증권

하나은행, 금융권 최초 '은퇴 준비 신호등·MBTI' 서비스 출시

맞춤형 은퇴 설계·시니어 전용 상담 강화

오하은 기자

기사입력 : 2026-01-20 09:29

[Hinews 하이뉴스] 하나은행은 은퇴 설계와 상속 증여 솔루션 브랜드인 ‘하나더넥스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금융권 최초로 ‘은퇴 준비 신호등’과 ‘은퇴 MBTI’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번 서비스는 개인의 자산 현황과 은퇴 준비 수준을 시각화하고, 은퇴 유형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 안정적인 노후 준비를 지원한다.

하나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은퇴 준비 신호등’과 ‘은퇴 MBTI’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미지 제공=하나은행)
하나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은퇴 준비 신호등’과 ‘은퇴 MBTI’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미지 제공=하나은행)

‘은퇴 준비 신호등’은 손님의 자산과 은퇴 준비 상태를 초록, 노랑, 빨강 3단계 색상으로 구분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10가지 간단한 질문으로 누구나 쉽게 자신의 은퇴 준비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은퇴 MBTI’는 은퇴 여부, 현금흐름, 여유자금 보유 여부 등 주요 질문을 바탕으로 16가지 은퇴 유형을 구분한다. 유형별로 맞춤형 은퇴 전략과 실행 가능한 솔루션을 제안해 손님이 자신의 은퇴 성향을 이해하고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시니어 고객을 위한 오프라인 공간인 ‘하나더넥스트 라운지’에서는 ‘은퇴 MBTI’ 진단 결과를 활용한 1:1 맞춤형 상담과 정기 세미나를 운영한다. 은퇴 설계 전문가가 구체적인 전략과 해법을 제공해 은퇴 준비를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은퇴 준비 신호등’과 ‘은퇴 MBTI’ 서비스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하나더넥스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는 2025년 8월 개편 후 시니어 친화적 UI/UX와 디자인 완성도를 인정받아 ‘2025 지디웹 디자인 어워드’ 금융·보험 부문 골드 프라이즈를 수상했다.

하나은행은 이번 서비스 출시와 홈페이지 수상을 계기로 시니어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은퇴 설계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하은 기자

press@hinews.co.kr

<저작권자 © 하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