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바스AI, 부산백병원 전체 진료과에 AI 음성인식 도입

제약·바이오 > 바이오/헬스케어

셀바스AI, 부산백병원 전체 진료과에 AI 음성인식 도입

김국주 기자

기사입력 : 2025-11-05 11:43

[Hinews 하이뉴스] 셀바스AI(108860)가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전체 진료과에 AI 의료 음성인식 솔루션 ‘셀바스 메디보이스(SELVAS MediVoice)’를 공급하고, AI 기반 스마트병원 구축을 위한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양측은 내년 시범사업을 거쳐 2027년 병원 전면 상용화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셀바스AI는 부산백병원의 의료 데이터와 의료진 피드백을 기반으로 의료 특화 음성·언어모델을 고도화해 병원 환경에 최적화된 AI 의료기록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좌) 셀바스AI 곽민철 대표이사, 우) 부산백병원 양재욱 병원장. (사진 제공=셀바스AI)
좌) 셀바스AI 곽민철 대표이사, 우) 부산백병원 양재욱 병원장. (사진 제공=셀바스AI)
이번 사업의 핵심은 의료진과 환자의 대화만으로 SOAP(증상·검사결과·진단·치료계획) 및 MIVT(사고현장·환자정보) 등 주요 의무기록 항목을 자동 추출하고 정리하는 것이다. 또한, 의료 특화 대규모 언어모델(LLM)을 적용해 중요 항목을 자동 추출하고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과 연동도 지원한다.

셀바스AI는 이미 국내 주요 상급종합병원을 포함한 ‘빅5’ 병원에 해당 솔루션을 공급 중이며, 이번 부산백병원 도입으로 상용화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윤재선 셀바스AI 음성인식사업 대표는 “AI 음성기록 기술이 의료진의 행정 부담을 줄이고 진료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의료 환경에 최적화된 AI 음성 솔루션으로 의료현장의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김국주 기자

press@hinews.co.kr

<저작권자 © 하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

헬스인뉴스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