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news 하이뉴스] 대한항공이 올해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와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항공사 부문 1위를 차지했다. 국내 주요 서비스 품질 인증 두 부문을 동시에 석권하며 고객 경험 중심의 서비스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대한항공이 올해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와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항공사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이미지 제공=대한항공)
대한항공은 지난 11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열린 한국표준협회 주관 ‘2025 KS-SQI’ 인증 수여식에서 항공사 부문 4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 KS-SQI는 2000년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서비스 품질 측정 모델로, 고객이 직접 경험한 서비스 만족도를 평가하는 종합 지표다.
대한항공은 통합 항공사 출범을 앞두고 고객 중심 서비스 혁신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정확성, 전문성, 진정성, 친절성, 적극성, 이용 편리성, 외형성 등 KS-SQI 평가에 포함된 여러 차원에서 다른 항공사 대비 우수한 점수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은 한국생산성본부 주관 ‘2025 NCSI’에서도 대형 항공 부문 3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올해는 고객 감동을 목표로 지속적인 서비스 강화 노력을 이어간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NCSI는 한국생산성본부와 미국 미시간대학교가 공동 개발한 고객 만족도 측정 모델로, 매년 고객이 직접 제품과 서비스 만족도를 평가해 점수를 산출한다.
대한항공은 고객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한 업그레이드를 지속하고 있다. 올해 8월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내 마일러 클럽과 프레스티지 동편 라운지를 새롭게 개편했다. 한국적 디자인 요소를 반영한 인테리어를 적용하고 식사, 회의, 샤워, 웰니스 등 이용 목적에 맞춘 공간을 마련했다. 국내 5성급 호텔 셰프가 즉석에서 조리하는 라이브 스테이션을 도입한 점도 혁신으로 평가받는다.
또한 올해 3월에는 신규 CI 발표와 함께 기내식과 기내 서비스 메뉴를 새롭게 선보였다. 서울 한남동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세스타(Cesta)의 김세경 셰프와 협업해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메뉴를 개발하고, 기내 식기 등 기물도 프리미엄 라인으로 전면 교체했다.
대한항공은 이번 수상에 대해 고객 감동과 가치 창출을 최우선으로 삼아 서비스 품질 향상을 지속해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항공사로서 고객과 소통하며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항공의 서비스 경쟁력은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대한항공은 미국 여행 전문 매체 트래블 위클리 주관 ‘2025 마젤란 어워즈’에서 항공사 국제 항공사 서비스, 일등석, 비즈니스석, 기내 식음 서비스, 모바일앱 등 세 개 부문 여섯 개 항목에서 금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