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AI 도우미 ‘M365 코파일럿’ 도입… 스마트워크 전환 가속

산업 > 금융·증권

우리은행, AI 도우미 ‘M365 코파일럿’ 도입… 스마트워크 전환 가속

550명 임직원 우선 적용… 반복 업무 절감·고객 서비스 집중 체계 마련

오하은 기자

기사입력 : 2025-11-27 09:50

[Hinews 하이뉴스] 우리은행이 AI 기반 스마트워크 체계를 본격 도입했다. 은행은 Microsoft 365 Copilot(코파일럿)을 업무에 적용해 AX(AI Experience) 기반 스마트워크 환경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우리은행, AI 도우미 ‘M365 코파일럿’ 도입 (이미지 제공=우리은행)
우리은행, AI 도우미 ‘M365 코파일럿’ 도입 (이미지 제공=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코파일럿 도입을 위해 실무자 대상 유스케이스 발굴과 체험형 교육 등을 진행해 왔다. 지난 25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열린 오픈식에는 임직원 500여 명이 참석해 업무 환경 변화와 기대효과를 공유했다.

코파일럿은 워드, 엑셀, 팀즈 등 Microsoft 주요 앱과 연동되는 생성형 AI 기반 업무 도구로, 문서 작성, 데이터 분석,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업무를 자동화하고 최적화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중 90%가 활용 중인 글로벌 표준형 생산성 도구로도 알려져 있다.

우리은행은 우선 550명의 임직원에게 코파일럿을 적용해 반복적이고 비효율적인 업무 시간을 줄이고, 직원들이 고객 상담과 금융 솔루션 제공 등 본연의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금융위원회의 ‘금융분야 망분리 개선 로드맵’에 따라 7월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받고, 10월 금융보안원의 보안평가를 완료해 클라우드 기반의 안전한 업무환경을 확보했다. 데이터 암호화, 정보유출방지(DLP) 등 다양한 보안 솔루션도 적용해 개인정보와 중요정보 보호 수준을 더욱 강화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코파일럿 도입으로 직원들이 반복 업무에서 벗어나 창의적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며 “이는 고객에게 더 빠르고 정확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하은 기자

press@hinews.co.kr

<저작권자 © 하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

헬스인뉴스 칼럼

모바일화면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