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news 하이뉴스] RNA 기반 유전자치료제 개발 기업 알지노믹스가 항암제 후보물질 ‘RZ-001’의 국제일반명(INN) 등재를 WHO에 신청했다고 23일 밝혔다.
RZ-001은 퍼스트인클래스(First-in-class) 의약품으로, 해당 기전과 구성 성분을 반영한 명칭이 될 예정이다. INN 제도는 동일 성분 의약품이 전 세계에서 일관된 이름으로 통용되도록 해 안전성과 정확한 식별을 보장하는 글로벌 표준 제도다. INN 확보 시 학술·규제·의료계에서 공식 성분명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사업화와 라이선싱 협상에도 도움이 된다.
알지노믹스 로고 (사진 제공=알지노믹스)
알지노믹스는 이번 INN 신청을 계기로 RZ-001의 글로벌 개발과 사업화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RZ-001은 자사 RNA 편집 플랫폼 기술인 ‘RNA 치환효소(Trans-splicing Ribozyme)’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현재 교모세포종과 간세포암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며, 교모세포종 1/2a상 임상 중간결과에서는 우수한 안전성을 확인했다. 간세포암 1b/2a상 임상 결과는 내년 상반기 발표 예정이다.
또한, RZ-001은 교모세포종과 간세포암 각각에 대해 미국 FDA로부터 희귀의약품(ODD)과 패스트트랙(Fast Track) 지정을 받는 등 규제 당국으로부터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이성욱 알지노믹스 대표는 “INN 신청은 RZ-001의 개발과 글로벌 사업화를 가속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