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의윤 은평성모병원 교수, 소아감염 공로 장관 표창

건강·의학 > 건강일반

최의윤 은평성모병원 교수, 소아감염 공로 장관 표창

임혜정 기자

기사입력 : 2025-12-24 12:31

[Hinews 하이뉴스] 최의윤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가 지난달 28일 ‘2025년 감염병 관리 유공 정부포상’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최 교수는 소아 감염질환 전문의로서 지역사회 공공보건 향상과 필수의료 공백 해소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최 교수는 다제내성결핵, 신생아 매독, 해외유입 감염병 등 중증 소아 감염 환자를 진료하고, 야간과 주말에도 환자 치료를 담당하며 지역 의료 안전망을 강화해왔다. 또한 홍역·백일해 등 감염병 발생 시 유관기관과 협력하고, 보건소 정책 자문에도 참여하며 지역사회 예방접종 운영과 감염병 대응 체계 개선에 힘써왔다.

최의윤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최의윤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이와 함께 질병관리청과 협력해 감염병 대응 제도 발전과 국책 과제 수행에도 참여했다. 수두백신 면역원성 평가, 항생제 내성관리 대책 등 연구를 통해 국가 예방접종사업과 감염병 대응 기반 마련에도 일조했다. 연구 활동도 활발히 이어져, 감염병 백신과 항생제 사용 관련 논문을 국내외 SCIE급 학술지에 발표했으며, 학회 및 대학에서 다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최 교수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감염관리 정책이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자리 잡도록 노력하고, 예방접종이 병원과 지역사회에서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은평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는 소아감염, 소아신경, 소아심장, 소아중환자 등 전문 진료를 제공하며, 응급의료센터 내 소아응급실을 운영해 지역 필수의료를 책임지고 있다.

임혜정 기자

press@hinews.co.kr

<저작권자 © 하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