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6 11:16
평창군 봉평 건강증진형 보건지소가 오늘 봉평면사무소 직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체험관’을 운영한다. 바쁜 근무 환경으로 보건기관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이 직장 내에서도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취지다.‘찾아가는 건강체험관’은 혈압·혈당·콜레스테롤·중성지방 등의 기초 건강검사를 실시하고, 만성질환 예방 교육과 저염식 실천 안내, 구강질환 예방 상담 등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평창군 보건의료원 원장은 “찾아가는 건강체험관을 통해 직장 내에서도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건강한 일터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2025.11.25 10:45
사천시에서 위탁 운영 중인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분야 성과를 인정받았다. 센터는 지난 24일 서울 용산구 피스앤파크 컨벤션에서 열린 ‘2025년 만성질환연구 포럼’에서 유공 기관으로 선정돼 질병관리청장 표창을 수상했다.표창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관련 공적이 뛰어난 개인 또는 기관을 대상으로 하며, 센터는 모든 평가 항목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이며 포상기관으로 확정됐다.2012년 8월 개소한 사천시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는 13년간 지역사회 만성질환 관리에 앞장서 왔다. 지역 주민 대상 맞춤형 건강관리와 합병증 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관리를 이어왔으며, 합병증 검사 수진율 향상2025.11.25 10:43
충주시가 노년층 건강 증진을 위해 추진한 ‘어르신 수중운동교실(2기)’이 높은 참여율과 가시적인 건강지표 개선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시는 이번 프로그램이 근력 향상과 관절 통증 완화 등 실질적인 건강 개선 효과를 확인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고 오늘 밝혔다.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한 본 프로그램은 충주시보건소, 충주시체육회, 충주시시설관리공단이 공동 운영해 체계적인 프로그램 구성과 안전한 시설 관리를 동시에 확보했다. 지난해 참여자들의 확대 요청을 반영해 운영 장소도 국민체육센터와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 2개소로 확대됐다.8월 18일부터 10주 동안 주 2회 수중운동과 주 1회 보건교육을 병행해 총 47회 운영2025.11.25 10:41
김제시가 소아 진료 접근성 향상을 위해 구축한 협력형 의료체계가 조기에 성과를 내고 있다. 시는 지난해 1월 1일부터 운영 중인 ‘믿음병원(달빛어린이병원)’이 2024년 총 진료건수 6,195건을 기록했으며, 올해는 누적 진료인원이 8,000명을 돌파했다고 오늘 밝혔다.믿음병원은 김제 내 유일한 달빛어린이병원 지정 의료기관으로, 올해부터 주 7일 체제로 진료를 확대했다. 야간 및 주말·공휴일에도 18세 이하 경증 소아·청소년 환자 진료가 가능해졌다.특히 진료 시간대를 분석한 결과, 평일 야간(18시 이후) 진료 인원 2,417명, 주말 진료 인원 2,716명으로 전체의 약 3분의 2가 야간 또는 주말에 병원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맞2025.11.24 10:46
시흥시 보살핌재가노인복지센터가 지난 4월 15일부터 11월 20일까지 총 30회에 걸쳐 진행한 ‘K-시니어 웰빙댄스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경기도 특화사업의 일환으로,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과 정서적 안정, 사회적 관계망 확대를 목표로 운영됐다.7개월간 이어진 댄스 수업을 통해 참여 어르신들은 꾸준히 신체활동을 유지했을 뿐만 아니라 정서적 교류를 통해 활력을 되찾는 변화를 경험했다. 특히 무대공연과 지역 동아리 경연대회 참가를 통해 어르신들의 자신감과 성취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무대를 마친 89세 어르신은 “나이가 들어서도 꿈을 꿀 수 있다는 걸 다시 알게 됐다. 마지막 공연을 마치고 나니 여2025.11.24 10:41
전라남도가 도민 건강수명 향상과 지역 간 의료 서비스 격차 해소를 목표로 예방 중심의 건강정책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통합건강증진사업을 비롯해 치매·정신건강 증진, 만성질환 관리, 도서 지역 의료서비스 고도화 등을 연계해 체감형 건강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 방향이다.전남도는 급속한 고령화와 농어촌·도서 지역의 의료 취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금연, 절주, 신체활동, 영양, 비만, 구강, 심뇌혈관질환 등 12개 분야를 통합 운영하고 있다. 또한 찾아가는 건강버스 2대를 운행하고 모바일 헬스케어 참여자 1천654명을 등록 관리하는 등 생활습관 개선 효과를 높이고 있다.방문건강관리 서비스는 8만 2천 명의 고위험군과 취2025.11.24 10:36
하동군보건소가 영양플러스 사업 참여자인 임신·출산부 및 영유아 보호자를 대상으로 ‘구강 및 영양관리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취약계층의 영양개선과 건강관리 역량 강화를 목표로 마련됐다.‘영양플러스사업’은 임산부와 영유아의 영양 문제를 해소하고 식생활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복지사업이다. 보건소는 올해 총 121명 대상자에게 보충 식품을 지원하고, 영양 교육을 317회 운영하는 등 지속적인 영양관리 지원을 이어왔다.교육은 치과 공중보건의가 참여해 영유아 시기 치아 관리 방법과 균형 잡힌 영양섭취의 중요성을 안내하며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관리법을 전했다. 주요 내용은 유치 및 구강 발달2025.11.21 10:41
양주시보건소는 지난 9월 2일부터 11월 13일까지 백석생활체육공원과 광적 신천길 일대에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진행한 ‘바른자세 걷기교실’ 2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해당 프로그램은 매주 화·목요일 오전 10시부터 11시 30분까지 총 10주간 운영됐으며, 북유럽형 양손 지팡이(노르딕 스틱)를 활용한 바른 자세 걷기 교육을 통해 관절 충격을 완화하고 신체 정렬을 돕는 것을 목표로 했다. 참여자의 체력 수준을 고려한 운동 강도 조절과 전문 강사진의 체계적인 지도 방식이 적용됐다.프로그램 전후 체성분 검사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23명 중 17명이 과정을 수료하며 74%의 수료율을 기록했다. 골격근량 유지2025.11.21 10:39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지난 19일 고양시건강가정지원센터와 시민 정신건강 증진과 가족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은 고양시 내 가족 단위 정신건강 문제를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으며, 두 기관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정신건강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연계 체계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가족 구성원의 정신건강 문제 조기 발견, 선별검사 및 상담 제공, 필요 대상자 치료기관 연계 등의 실질적 지원을 위해 긴밀한 협력을 추진한다. 또한 지역 내 협력 네트워크 기반의 소통을 지속하며 다양한 상황에 유기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이정석 센터장은 “가족2025.11.20 10:48
제주시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지원 중인 ‘2025년 아동건강체험활동비’를 2026년 3월 31일까지 사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아동건강체험활동비는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가구의 8세 이상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월 5만 원씩 지역화폐 ‘탐나는전’ 카드로 매월 15일 지급된다. 제주시는 2025년 1월부터 11월 현재까지 1만 287명의 아동에게 총 50억 4,900만 원을 지원했다.지원금은 도내 스포츠센터, 문화시설, 예체능 학원 등 11개 업종 1,276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가맹점 목록은 제주도 누리집 ‘아동건강체험활동비’ 탭에서 확인 가능하다. 탐나는전 결제 시 지원금이 우선 차감되며 월별2025.11.20 10:44
정읍 성공회행복노인복지센터가 18일 ‘제2회 내집에서 나이들기를 위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내실화 포럼’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노인들이 요양시설이 아닌 자신이 살던 집에서 안정적으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지역 돌봄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포럼은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김유진 교수의 주제 발표로 시작됐으며, 이어진 토론에서는 전북과학대학교 송운용 교수가 좌장을 맡아 이도형 시의원, 심재권 노인장애인과 팀장, 김현미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장, 박현주 센터장, 박경숙 정읍아산병원 공공보건의료센터 팀장, 성백주 정읍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센터장 등 전문가들이 분야별 발표를 이어갔다.특히 이2025.11.19 12:18
질병관리청은 희귀질환 인식 개선과 공감대 형성을 위한 「2025 희귀질환 극복수기·시화 공모전」의 응모기간을 4주 연장하고, 시화 부문의 응모 자격을 전 국민으로 확대했다고 밝혔다.응모 기간은 9월 22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13주간이다. 극복수기는 희귀질환 환자와 가족이, 시화는 전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분야별 1인 1작품 제출이 가능하며, 전자우편으로 신청서와 작품 파일을 제출하면 된다. 시화 부문은 원본도 우편으로 제출해야 한다.이번 연장은 최근 국가정보시스템 장애로 온라인 접수가 약 5주간 제한된 점을 보완하고, 더 많은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심사는 내부 평가와 외부 전문가 평가를 거쳐 진2025.11.19 10:28
충북 영동군이 ‘건강100세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의 운영성과를 공유하고 내년도 추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간담회를 개최했다.이번 간담회는 3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 사업의 주요 성과를 살펴보고 참여자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열렸다. 행사에는 사업 참여 마을의 건강지도자 44명과 담당자 21명이 참석했다.‘건강100세 행복마을 만들기’에는 올해 군 전역에서 27개 팀, 총 402명의 주민이 참여했으며 건강지도자 46명이 각 마을에서 자율운동을 주도하며 핵심 역할을 수행해 왔다.간담회에서는 사업 운영 현황과 건강행태 사전·사후 분석 결과가 공유됐으며, 특히 걷기 실천율과 건강생활실천율이 향상되는 등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